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연·신축 전자 부품 소자용 초고속 대면적 광 기반 생산 기술 개발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9.11.13 조회수 228

- 기계연, 대면적 광 조사 기술 선도 -

- 롤투롤 생산 시스템과 연계, 상용화 위한 기술 개발 박차 -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 원장 박천홍)이 유연한 투명전극부터 고감도 신축성 스트레인 센서*까지 다양한 전자 부품 소자를 경제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대면적 광기반 생산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 스트레인 센서: 외력에 의한 물리적 변형 및 변위 차이를 전기 저항 변화로 변환, 감지하는 센서로, 간단하게는 물체의 무게나 물체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하고, 인체의 운동이나 동작, 호흡 및 박동 등을 측정하는 데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음

기계연 인쇄전자연구실 우규희 박사 연구팀은 전자부품 소자에 대면적 광원을 수 ㎳(밀리초, 1천분의 1초) 이내의 아주 짧은 시간 조사하여 열적인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유연하고, 신축성 있는 전자 부품 소자를 만들 수 있는 생산 기술을 개발했다.


 



대면적 광을 이용하면 나노와이어나 메시(mesh)타입의 유연성이 뛰어난 투명전극 패턴 필름을 비롯해 고감도 신축성 스트레인 센서 같은 전자 부품 소자를 훨씬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

 

특히, 전도성 나노 재료의 고속 열처리와 동시에 패터닝까지 진행할 수 있어 생산 공정을 단순화할 수 있고 롤투롤과 연계하면 초당 수백~수천㎠ 이상까지도 대면적 고속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