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인사말

Welcome

안녕하십니까?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이 많은 분들의 성원으로 올해 9회를 맞았습니다. 그동안 한국기계연구원과 국회가 공동 주최해온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은 ‘기계기술’을 큰 축으로, 4차 산업혁명, 국방, 미세먼지 해결, 로봇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기계기술의 미래 방향을 모색해왔습니다.


최근 몇 년간 세계 주요 국가들과 글로벌 기업들은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그에 따른 정책을 발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및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 수립 등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는 이 같은 전 세계 주요 의제인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의 기반이 되는 수소 기계기술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올해는 작년에 이어 탄소중립이라는 화두를 지속적으로 제시하며,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 열에너지’라는 주제로 열에너지 기계기술 분야의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정부부처 및 산업계·학계의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열에너지의 생산, 저장, 변환, 활용 등의 전주기적인 기술 개발 방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준비하였습니다.


열에너지 분야는 최신기술로 주목받는 분야는 아니지만, 오랫동안 연구해 온 전통적 기술이면서 우리 생활 속에 이미 녹아있는 익숙한 기술입니다. 열에너지 기술은 그동안 축적해 온 역량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를 주제로 개최하는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기계연구원 원장 박상진

한국기계연구원 원장 박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