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인사말

Welcome

안녕하십니까?


글로벌 기술패권 시대’ 경제 안보와 기술 주권 확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계연구원이 주최해 온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이 올해로 벌써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은 2014년에 시작하여 매년 세계적인 국내외 기계분야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기계기술 분야의 미래 이슈를 짚어보고, 국가 미래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해왔습니다.


세계는 지금 정치·경제적 대립과 불안정은 물론, 그로 인한 각종 자원 공급 부족과 기후 위기로 인한 자연재해 등 각종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해 12대 국가전략기술을 선정했으며, 올해 3월 「국가전략기술 육성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어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국가전략기술은 국가 경제, 외교·안보, 신산업 창출 등 전반적인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올해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은 이런 시대의 변화와 함께 국가 생존과 직결되는 기술 우위 선점을 위한 ‘국가전략기술과 기계기술’이라는 주제로 국가전략기술 관련 분야의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정부부처 및 산업계·학계의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글로벌 미래 전략 기술 방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준비하였습니다.


한국기계연구원은 12대 국가전략기술 및 50대 중점기술 중 8대 분야 20개 세부 중점기술에 대해 선도적으로 임무지향형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은 특별법 제정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전략기술 확보를 위해 체계적으로 기계기술개발을 추진·육성할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2023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기계연구원 원장 박상진

한국기계연구원 원장 박상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조승래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영식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