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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예고

기술명 정전응집형 금속필터를 이용한 디젤입자 매연여과장치

연구책임자, 기술설명, 고객/시장, 기존 기술의 한계 또는 문제점, 기술이 가져다 주는 명백한 혜택, 기술의 차별성, 기술의 우수성, 희망파트너쉽
연구책임자 김용진
고객/시장 ㅇ 세계 자동차 매연저감장치 시장은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자동차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2010년 74억달러에서 2015년 99억달러 규모(연평균 성장률 6.1%)로 성장할 전망
- 본 장치는 신차 및 애프터마켓용 매연저감장치 시장을 타깃으로 하며, 자동차 제조업체 및 애프터마켓 부품판매업체가 목표고객이 될 수 있음
기존 기술의 한계 또는 문제점
기술이 가져다 주는 명백한 혜택 ㅇ 고온 대유량 배기환경에 적합한 저배압 고내구성 기술
- 수십 nm 크기의 초미세입자를 전기적으로 하전시켜 포집시킨 뒤 응집성장된 비산입자를 압력손실이 낮고 내구성이 우수한 금속필터로 처리하는 정전응집 금속필터 복합 적용으로 기존의 세라믹필터와 금속필터의 문제점의 해결이 가능
기술의 차별성 ㅇ 저배압 저성능 금속필터 사용을 통한 수농도 규제 대응 가능
- 기존의 금속필터 매연여과장치는 내구성이 우수하여 세라믹 필터 대안으로 고려되었지만 수십 nm급 초미세입자를 처리하지 못해 Euro 6급 이상의 디젤 PM 배출 규제를 만족시킬 수 없고 특히 수농도 기준의 규제를 전혀 충족시키지 못함. 본 특허의 정전응집 금속필터 복합기술은 초미세입자를 전기적으로 포집한 뒤 금속필터에서 처리 가능한 크기로 응집 성장시켜 처리함으로써 금속필터의 장점을 활용하면서도 초미세입자의 수농도 규제에 대응 가능한 기술임
기술의 우수성 ㅇ 저배압 저성능 금속 필터의 EURO6 규제 만족
- 정전응집형 금속필터는 세라믹필터 대비 약 1/4 수준의 압력손실을 나타내면서도 국제 표준시험 운전인 ETC 모드 운전에서 단독 금속필터 대비 PM 배출량을 1/3 수준으로 저감시킬 수 있었고 수농도 배출량도 95% 이상 처리할 수 있었음
지식재산권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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