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MM NEWS
[행사] 탄소중립 달성하는 열에너지 기술의 현재와 미래 한 자리서 조망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22.09.22
  • 조회수1,386

탄소중립 달성하는 열에너지 기술의 현재와 미래 한 자리서 조망

- 기계연,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9월 21일(수) 온·오프라인 개최 -

 

세계적인 이상고온과 자연재해 현상을 비롯한 기후위기로 인해 탄소중립 달성에 대한 절실함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탄소중립 사회 구현을 위한 열에너지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한 자리에서 나누는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 원장 박상진)은 9월 21일(수) 서울 국회박물관(구 헌정기념관)에서 ‘탄소중립 달성의 열쇠, 열에너지)를 주제로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2022 Global Forum on Mechanical Engineering)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후원으로 기계연과 국회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조승래 의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포럼은 지난해 포럼에 이어 ‘탄소중립’을 주제로 열에너지 기술 분야의 세계적 석학을 비롯, 글로벌 기업인과 국내 전문가까지 각계각층의 연사가 참여해 열에너지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통찰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921() 개최된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 참석 연사와 귀빈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기조연설에는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 손정락 MD가 연설자로 나섰다.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기계연 책임연구원 등을 역임한 열에너지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인 손정락 MD는 이번 기조연설에서 ‘열에너지 탄소중립 기술 전략’을 주제로 연설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 히트펌프 기술협력 프로그램 스테판 렌츠 의장을 비롯해 LG전자 오세기 부사장, 덴마크 올보르대학교 브리언 매티슨 교수도 연사로 참여했다. 기계연은 윤석호 열에너지솔루션연구실장이 연사로 나서 기계연의 열에너지 탄소중립 기술개발 현황 및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기계연구원 윤석호 열에너지솔루션연구실장이 921() 개최된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포럼 마지막 순서인 패널토론에는 서울대학교 김민수 교수, 손정락 MD, 오세기 부사장, 스테판 렌츠 의장과 윤석호 실장이 참여해 포럼에서 제시된 열에너지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되짚어보며 포럼에 깊이를 더했다.

 

한국기계연구원이 9월 21일(수) 개최한 ‘2022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 (왼쪽부터 순서대로) 

손정락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 MD, 오세기 LG전자 부사장, 김민수 서울대학교 교수,  

기계연 윤석호 열에너지솔루션연구실장, 스테판 렌츠 국제에너지기구 의장이 패널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박상진 원장은 “열에너지 기술은 그동안 축적해온 역량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시대적 과제 해결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오늘 포럼에서 나눈 열에너지 기술의 미래와 깊이 있는 전망을 바탕으로 기계연이 우수 열에너지 기술 개발을 선도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